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2023학년도 2학기 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심사신청 및 일정 안내
작성자 경영경제대학/경영대학원 교학행정팀 신효진
날짜 2023.10.04
조회수 221
파일명

1. 연구계획서 작성 제출

학위논문(석사학위 논문대체 포함)을 작성하려는 자는 그에 앞서 지도교수에게 연구계획서를 작성제출하고 지도교수의 승인을 받아야 함. 연구계획서는 보안유지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 발표회를 통하여 제출·승인될 수 있음.

 

2. 학위논문 예비발표[*대면실시]

. 학과 또는 전공에서는 학위논문(석사학위 논문대체 포함) 심사에 앞서 학위논문의 심사를 받고자 하는 학생에게 반드시 학위논문의 예비발표를 시키며, 이 경우 교수학생이 참여한 가운데 시행하 여 학생들의 연구에 도움이 되게 함

. 논문예비발표는 웹정보시스템으로 입력 및 신청하지 않음. (*관련 자료는 학과에서 보관)

. 논문은 특별한 경우 외국어로 작성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국문 및 해당 외국어 초록이 포함되어야 하고 해당 외국어로 심사가 가능하여야 함

. 대면으로 예비발표를 실시


3. 심사신청 및 서류제출

. 신청기간 : 2023.10.05() 10.12()

. 신청자격 기준

1) 논문제출 자격시험(외국어 및 종합학력시험)에 합격한 자

2) 수료학점 취득자로 평점평균 B학점 이상인 자

구 분

전공학점

연구지도학점

일반과정

연계과정

석사학위

학위논문

24학점 취득자

9학점 취득(예정)

6학점 취득(예정)

학위작품(논문대체)

연구논문(논문대체)

30학점 취득(예정)

박사학위

학위논문(박사과정)

36학점 취득자

9학점 취득자

해당없음

학위논문(통합과정)

60학점 취득자

18학점 취득자

15학점 취득자

박사과정 및 통합과정은 수료 이후, 연구재학 학적상태에서 논문심사신청 가능

3) 보충과목 이수(대상자에 한함)자 또는 이수 예정자

4) 연구윤리교육을 이수하고 교육이수증을 제출한 자

5) 학과운영내규에 의거, 논문심사신청 자격기준 충족자

. 심사절차 : 위의 자격조건을 갖춘 자는 대학원장에게 아래의 일정(. 학위논문 심사일정)

맞게 학위논문(석사학위 논문대체 학위작품, 연구논문 포함) 심사신청서10.12()까지 학과 사무실로 제출 

1) 제출서류 및 논문심사비

학위논문

­ 제출서류

심사신청서 1(학과 사무실 제출)

연구윤리준수확인서 1(학과 사무실 제출)

이력서 1(박사학위 논문 심사의 경우에 한함/학과 사무실 제출)

심사용 논문(심사위원 1인당 1부 제출)

심사위원이 확정된 후 제출자 본인이 각 심사위원에게 심사일 7일 이전 1부씩 제출

­ 논문심사비

석사 100,000박사 600,000

학위작품

­ 제출서류

심사신청서 1(학과 사무실 제출)

연구윤리준수확인서 1(학과 사무실 제출)

심사용 학위작품제작보고서(심사위원 1인당 1부 제출)

심사위원이 확정된 후 제출자 본인이 각 심사위원에게 심사일 7일 이전 1부씩 제출

­ 논문심사비 : 석사 100,000

연구논문

­ 제출서류

심사신청서 1(학과 사무실 제출)

연구윤리준수확인서 1(학과 사무실 제출)

심사용 연구논문(심사위원 1인당 1부 제출)

심사위원이 확정된 후 제출자 본인이 각 심사위원에게 심사일 7일 이전 1부씩 제출

­ 논문심사비 : 석사 60,000

2) 서류작성 및 신청방법

단국대학교 홈페이지(http://www.dankook.ac.kr) PORTAL 로그인(학번과 비밀번호 입력) 웹정보 학사정보 대학원논문 논문심사신청 선택 논문제목(국문,영문) 입력하여 저장한 후 신청서와 논문심사비 고지서 출력 본인 가상계좌로 심사비 납부(심사비 미납시 논문 심사신청 미접수 처리됨) 신청서에 지도교수 및 주임교수 서명(* 서명 혹은 답장 메일 첨부로 대체가능) 신청서류(신청서, 연구윤리준수확인서, 이력서(박사에 한함) 1)10.12()까지 학과 사무실로 제출(법학관 328호)  

 

4. 논문심사(석사학위 논문대체 포함)

. 기간 : 2023.10.30() 12.06()

. 주임교수는 아래 심사일정표에 맞게 학위논문 관계를 지도하고, 지도교수와 협의하여 논문심사 진행

. 석사논문 심사는 1, 박사논문 심사는 2회를 원칙으로 하고 특별한 경우 3회를 할 수 있음.

. 논문심사는 대면실시를 원칙으로 하며, 심사장소는 교내로 국한함.

 

5. 논문심사 결과보고서 제출

. 기간 : 2023.12.08() ~ 12.14()

. 논문 신청자 전원에 대해 논문심사위원장은 학위논문 심사결과보고서(연구논문, 학위작품 포함)를 작성하여 학과사무실로 제출 후 학과사무실에서는 대학원 교학행정팀으로 12.15()까지 반드시 원본 제출


6. 논문심사 일자 및 심사장소 제출

. 기간 : 2023.12.08() ~ 12.14()

. 학위논문심사 청구인의 예비발표일, 최종심사일, 논문심사장소를 결과보고서 제출시 별첨 서식으로

작성하여 학과사무실에서는 12.15()까지 원본 및 공문으로 제출

. 공문제목 : 2023학년도 2학기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심사일자 및 심사장소 제출(XX학과)

 

7. 표절검사결과확인서 제출

. 기간 : 2023.12.08() ~ 12.14()

. 학위논문 결과보고서 제출 시 표절검사결과확인서(시스템에서 자동 제공됨)지도교수의 확인

받아 작성(표절검사결과에 따른 논문통과여부는 지도교수가 결정)하여 학과사무실로 제출 후 학과 사무실에서는 대학원 교학행정팀으로 12.15()까지 반드시 원본 제출

석사학위 논문대체인 연구논문 및 학위작품도 학위논문과 동일하게 표절검사결과 확인서 제출

. 이용방법 : [붙임] 사용설명서 참조

단국대 홈페이지 로그인 포털 교육지원 표절방지시스템 → 문서업로드 표절검사 버튼 클릭 결과확인


8. 합격된 논문의 제출

제출기간 : 2024.01.02() 01.05() [* 예정일이며 변동될 수 있음]

학위논문

. 제출 부수

1) 석사 : 학위논문 3(심사위원 날인 원본 1부 포함)

2) 박사 : 학위논문 3(심사위원 날인 원본 1부 포함)

3) 법학관련 전공자 : 석사 4, 박사 4

(대법원도서관 제출용 1부 포함, 심사위원 날인 원본 1부 포함)

. 제출 서류 : 학위논문 공개동의서 1, 학위논문 등록확인서 1

. 제출 장소

1) 죽전 : 퇴계기념중앙도서관 3층 로비 접수처

2) 천안 : 율곡기념도서관 1층 경비실 앞

. 제출절차

도서관 홈페이지 학위논문제출(퀵 아이콘) 클릭 제출자 로그인(도서관 전용 로그인 ID/PW와 동일최초 PW는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자료제출 학위논문제출 등록 관리자 승인 파일제출 확인서’, 저작물 이용 허락서출력 기한 내 인쇄본 및 출력서류 도서관 제출

제출절차는 dcollection에서 공지사항 필히 참고

학위논문 등록시 논문제목을 정확히 입력한 후 반드시 확인

유의사항

1) 학위논문 작성지침을 반드시 준수하여야 하며, 홈페이지에 안내되어 있는학위논문

작성틀참조 [일반대학원 홈페이지자료실서식자료실학위논문 작성틀(국문/계열별)]

2) 원문은 hwp, MS-Word 등 텍스트문서로 작성된 파일만 등록 가능하며, 그림 등은

문서삽입처리

3) 논문은 공개를 원칙으로 하며, 비공개인 경우 반드시 사유를 명확히 기입해야함

(저작권 분쟁 사전 차단 목적)

) 학회 및 학술지 게재 / 특허 관련 등재 / 출판 예정 등

4) 관리자 승인은 dcollection 업로드 직후부터 1~2일정도 소요(주말 제외, 승인시 SMS 발송됨)

 

연구논문 및 학위작품제작보고서

. 연구논문 및 학위작품 제작보고서(작품사진 포함 필수)의 제본분 1부와 국문파일을 학과로

제출하며, 제본은 겉표지 하드카바 필요 없음.

학과에서는 3년 동안 보관 이후 폐기할 수 있도록 내규로 정함.

중앙도서관 및 국회도서관 제출 없음.

. 연구논문 및 학위작품제작보고서 원문파일은 학위논문 온라인 등재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