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BK21+ 사업단 특강 - 일본 지식재산권 제도 및 최신동향
작성자 법학과
날짜 2015.01.26 (최종수정 : 2015.02.04)
조회수 1,118

 

추운 겨울방학, 각자의 집으로 돌아간 학생들로 학교는 조용하지만, 대학원생들은 여전히 본인의 자리에서 열심히 연구하고 있습니다.

 

2015년 새해에도 사업단의 특강은 계속 됩니다. 대망의 15년 첫 번째 특강은 한양대학교에 계시는 윤선희 교수님께서 해주셨습니다.

첫 특강의 주제는 "일본 지식재산권 제도 및 최신동향"으로 과거부터 서로 많은 영향을 주고 있는 한국과 일본의 법제 비교를 통해 우리 지식재산권의 과거를 돌아보고 앞으로의 미래를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우리나라의 지식재산 분야를 초창기부터 이끌어 오신 교수님은 일본과 우리나라의 지식재산 전반을 비교해 주셨습니다. 큰 틀은 비슷할지 몰라도 세세한 부분에서 각자의 나라에 맞게 변화하고 발전하고 있으며, 각 국의 특징적인 부분들을 자세히 설명해주셨습니다.

특허의 경우 과거와 다르게 조금 더 실용적이고. 세계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바뀌고 있으며 심사 역시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변하는 일본의 모습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이러한 모습은 일본 뿐만아니라 미국 등 전 세계적인 추세로 볼 수 있고 우리나라도 고려해야 할 문제입니다.

바쁜 와중에도 특강에 참석해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드리며, 우리학교 학생들을 위해 먼 곳까지 직접 와 주신 윤선희 교수님께도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2015년에도 사업단 특강은 계속되오니 많은 사랑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