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IT법학협동과정 - 중앙재경대학교 특강
작성자 행정법 고혜정
날짜 2019.06.26 (최종수정 : 2019.12.17)
조회수 528



<2019.06.24.월요일>

중앙재경대학교는 우리 대학교와 이전부터 다양한 교류를 진행해오고 있던 중국 베이징에 위치한 대학교입니다. 동신의 교수님과 Qing Mingcai 교수님께서 우리학교를 방문하셔서 학교에 대한 설명과 입학과 관련된 내용을 설명해주셨습니다.
중앙재경대학은 중국 교육부 직속 대학기관으로 교육부와 재정부와 북경시정부가 공동으로 설립한 학교입니다. 중국명문대학 목록에 올라가있을 정도로 명문 학교입니다. 중국 대학입학 시험인 까오카오 성적 상위 5% 이내의 학생들이 입학하는 학교로 입학하기 까다로운 학교입니다.
두 개의 캠퍼스로 운영되고 있으며 유학생을 위한 기숙사 시설이 매우 잘 갖추어져있다고 합니다. 특히 재정 분야에서는 중국에서 명맥을 잇고 있으며 인문, 법학도 재정분야와 더불어 유명하다고 설명하셨습니다. 학교 강좌는 영어와 중국어 두 개의 언어로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중국어로 수업이 듣기 어려운 경우에는 영어로 진행되는 강좌를 선택해 수강하면 됩니다.
본과에 재학 중인 학생은 대략 1만 명 정도로 추산되며, 5개의 대학 학부와 54개의 학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석사학위와 관련된 학과도 많이 신설되어 있으며 박사는 약 5천 명이 재학 중이라고 합니다. 유학생은 280명이 재학 중입니다. 이전까지는 중앙재경대학에 유학을 신청하려면 따로 입학시험(어문, 영어, 수학)을 쳐야했기 때문에 한국인 유학생 입학비율이 비교적 낮았고, 현재는 20명의 한국유학생들이 재학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학사 15명, 석사 5명). 올해부터는 입학의 문턱을 낮춰서 HSK5급과 면접전형으로만 진행합니다. 중앙재경대학교에 입학하려면 필요한 제출서류가 있는데, 학교 성적표와 HSK5급(210점 이상), 2명의 교수님의 추천서가 있어야합니다.
중앙재경대학은 유럽, 미국에 있는 대학들과도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유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는 장학금도 다양하다고 합니다. 유학생들이 받을 수 있는 장학금으로는 북경시에서 제공하는 장학금, 공자아카데미에서 제공하는 장학금, 중앙재경대학교에서 제공하는 장학금으로 총 3가지의 방법이 있고, 장학금을 신청할 때에는 한국대사관을 통해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우수한 성적을 유지한다면 3학기 내내 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해주셨습니다.